여기 재미있는 게임이 있습니다. 누르면 한방에 10억을 받을 수 있는 빨강색 버튼과 누르면 50%확률로 1000억을 받을 수 있는 녹색버튼이 있습니다. 선택은 자유이고 단한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.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? 이 게임을 수학적으로 접근해 보거나 기회비용을 따져서 선택을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. 하지만 수학은 수학일뿐이고 경제시간에 배운 기회비용을 안다고 해도 이 상황이 현실이고 현재 나의 경제상황과 여러가지 가늠할 수 없는 것들이 당신의 감정을 조정합니다. 선택하셨나요?
자 ! 100%의 확률로 10억을 선택한 사람은 어떤 근거로 이 선택을 하게된 것일까요?
모 사이트에 댓글로 다양한 의견이 올라왔는데요
녹색버튼을 선택해서 꽝이 되면 평생 후회하며 살 것 같다. 10억도 큰돈이니 요행을 바라지 않겠다.
도박을 하지 않겠다. 확실한 10억이 현명한 선택이다. 등의 의견이 있었는데요
반면에 녹색버튼 50%의 확률로 1000억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택하겠다고 대답한 사람들의 의견은 이렇습니다.
당장에 10억이 없더라도 사는대 문제가 없다. 따라서 못받더라도 일장춘몽의 꿈을 꾸고 한번 질러보겠다.
여러명의 친구가 다 한번씩의 기회가 있다면 모두 녹색버튼을 선택하고 1/n을 하고 싶다는 의견도 있습니다.
굳이 따지자면, 10억을 선택한 사람들은 이성적인 선택을 한 것 같고요. 1000억을 선택한 사람들은 감정적인 면이 다소 있는 것 같습니다. 그 선택도 스스로 결정한 이성적 판단이긴 하지만요.
여러가지 가정을 떠나서 딱 한번의 기회가 현실 세계에서 주어진다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?